파이코인의 채굴 속도를 올리기 위하여 노드를 설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노드 설치까 꽤나 까다로워서 설치 중간에 에러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글에서는 노드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에러가 가면 어떤 항목을 점검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파이코인 노드 설치란?
2. 파이코인 노드 설치에러 조치 방법
3. 설치 경험담
4. 관련 글
* 파이코인 관련 정보
1. 파이코인 노드 설치란?
파이코인은 핸드폰으로 채굴할 수 있는 암호화폐인데요. 핸드폰으로는 단순하게 채굴 버튼을 누르고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고
복잡한 블록체인의 보안과 거래검증은 성능이 좋은 컴퓨터를 네트워크에 연결해서 진행해야 하는데 이 컴퓨터를 노드라고 부릅니다. 파이코인의 모든 참여자가 이 노드를 운영할 필요는 없고 노드를 제공함으로 채굴 속도를 올리는 보상을 원하는 사람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노드에서는 파이코인의 거래가 발생하면 기록하여 거래의 신뢰성을 올리는데 이용됩니다.
*파이코인 채굴 속도 관련 참고 글
2. 파이코인 노드 설치 에러 조치 방법
저도 노드를 설치하면서 몇 번의 에러가 나서 겨우 설치를 끝냈는데요. 그 경험을 바탕으로 에러가 나면 어떤 항목을 점검해야 하는지 기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과정이야 인터넷에 이미 많이 퍼져있고 유튜브에 동영상까지 올라와 있으니 생략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인터넷을 보고 따라 해도 설치과정에서 에러가 나고 헤매게 되기 때문에 제가 경험한 조치 방법 5가지를 서술합니다.
1. 윈도우 업데이트 하기
증상 1 : wsl2 설치 시 파워셀에 넣는 마지막 명령어 (wsl --set default-version 2)가 완료되지 않는다.
증상 2: 도커를 설치했는데 최신판은 사용 못한다고 나온다
증상 3: 도커 낮은 버전으로 바꿨는데 가상화가 안 돼서 컨테이너 실행이 안된다.
이런 에러가 나면 조치해야 하는 것이 윈도우 업데이트입니다. 윈도우 버전이 낮으면 WSL2를 설치하고 가상화 작성을 진행하는 명령어가 먹히지 않습니다. 때문에 인터넷을 보고 WSL2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아래 명령어(wsl --set default-version 2)를 입력해도 없는 명령어라고 나온다면 윈도우 업데이트를 완료하세요.
간혹 윈도우가 정품이 아니어서 업데이트가 안되면 설치가 안되기도 합니다. 또한 회사 컴퓨터에 업데이트를 막아둔 경우에도 설치하다 에러가 나니 확인해 보세요.
2. 개인 네트워크로 설정하기
증상: 포트오픈에 이상이 있다.
포트가 정상적으로 오픈이 안된다면 일단은 네트워크가 공용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하고 개인 네트워크로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변경은 [네트워크 및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이더넷이나 와이파이를 클릭하고 들어가 네트워크 프로필 창이 나오면 개인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포트오픈에 이상이 있는지는 아래 공식 파이코인 페이지에서 속도를 Slow에 두시고 Scan 해 보시면 됩니다.
3. 도커 낮은 버전으로 재설치하기
증상: 도커 설치가 안되거나 실행해도 빨간 경고창이 뜨는 경우, 재부팅해서 자동 실행이 안 되는 경우
설치과정에서 발생하는 에러 중 50% 이상이 도커의 문제로 생각됩니다. 저도 도커만 3번이나 재설치했습니다. 이렇게 정상적으로 도커가 작동하지 않는다고 생각이 들면 클린삭제를 진행하고 도커를 재설치하셔야 합니다.
클린삭제는 기존에 설치된 도커의 흔적을 싹 다 지우고 설치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1. 제어판의 프로그램 제거에서 Docker 프로그램 삭제
2. 프로그램 폴더에 Docker 폴더 남았으면 삭제
3. 프로그램 데이터 폴더에 DockerDesktop 폴더 삭제
4. 윈도운 하단 찾기에서 %appdata%를 입력하고 들어가 내부 폴더 2곳에 있는 Docker삭제
이렇게 하고 새로운 도커를 다운하시면 되는데요. 최신판을 다운로드하지 마시고 아래 바로가기에서 4.18이나 4.2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커뮤티니에 보면 더 낮은 버전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제 다운로드가 안되네요. 저는 4.18로 정상작동하고 있습니다.
4. 인터넷 모뎀과 직결로 연결하기
와이파이를 쓰는 경우 포트포워딩을 해야 하는 데 사용하는 공유기 종류에 따라서 그 방법이 달라지고 인터넷 회사에 비밀번호를 물어봐야 하기도 해서 초보들은 여기서 헤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차라리 모뎀과 직결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세요. 2000년대에 만들어진 아파트라면 방마다 Lan선이 구축되어 있으니 현관 두꺼비집을 열고 내부에 있는 모뎀을 사용하는 곳으로 연결하기만 하면 됩니다.
모뎀 직결하게 되면 가장 난감한 작업인 포트포워딩 문제를 피해 갈 수 있습니다. 또한 와이파이보다 더 안정적으로 인터넷을 쓸 수 있는 장점도 있으니 방에 랜선이 이미 들어와 있는 곳에 거주하신다면 직결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5. 컴퓨터 자동 업데이트 및 절전 모드 금지하기
설치가 되어서 며칠 사용을 해보면 절전모드에 들어가거나 업데이트가 뜨면서 노드프로그램의 정상작동이 중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노드를 돌리면 껐다 켜는 분들 보다는 계속 켜두시는 분들이 많을 건데요.
자동 업데이트 설정과 절전 모드 설정을 확인해서 꼭 꺼두시기 바랍니다.
4. 노드 설치 경험담
파이코인 노드를 뒤늦게 설치하였습니다. 위에 설명한 몇 가지 에러가 있었지만 인터넷을 찾아보고 따라 하면 충분히 혼자 설치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설치에 들어간 시간은 1시간 남짓이었지만 에러 원인을 몰라 찾아 헤매다가 무려 3일이나 소요되었습니다. 이렇게 시행착오를 경험하고 있을 분이 계실까 봐 저도 제 경험담을 남겨 봅니다.
3. 파이코인 관련 글
파이코인에서 노드를 알아보고 계신다면 도움이 되는 글을 몇 가지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파이코인 KYC/마이그레이션 완료, 시세는 얼마나 갈까?
파이코인 사용처는 어디있을까? 파이체인몰, 파이스토어, 카페 직접거래
파이코인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파이코인 노드 설치 시 조치사항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돈이 되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무 관세 부과 기준, 피하는 방법 (0) | 2024.03.18 |
---|---|
테무 품질 후기, 추천템 정리 (0) | 2024.03.14 |
토스증권 고객센터 상담 방법과 시스템 에러 보상 후기 (1) | 2024.03.07 |
파이코인 채굴 속도 올리는 방법 5가지 정리 (1) | 2024.03.05 |
잔스포츠 JANSPORT 전국 매장 위치 안내(서울, 부산, 인천, 수원, 광명, 제주) (0) | 2024.03.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