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이 되는 이야기

파이코인 KYC/마이그레이션 완료, 시세는 얼마나 갈까?

2024. 2. 28.
300x250

3년 전 시작했던 파이코인(Pi Coin)의 마이그레이션이 완료되어 개인 전자지갑으로 넘어왔습니다. 그 과정은 어떠했는지 그리고 현재 파이코인의 시세와 앞으로 시세는 어떻게 될지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목차
1. 파이코인이 뭐지?
2. 파이코인 KYC, 마이그레이션 경험담
3. 파이코인 현재 시세
4. 파이코인 미래 시세 전망

 

파이코인 가치 썸네일

 

 

 

 

* 파이코인 관련 정보

✅파이코인 사기 여부 총정리

 파이코인 채굴 속도 올리는 5가지 법

 파이코인 시세는 얼나 갈까?

 파이코인 노드 설치 후기

 

 

 

 

1. 파이코인(Pi Coin)이 뭐지?

 

 

파이코인은 모바일 기기에서 채굴할 수 있는 컨셉의 새로운 암호화폐인데요. 저는 3~4년 전 초창기에 알게 되어 잠깐 채굴을하다 최근에서야 다시하고 있습니다. 처음 파이코인이 나왔을 때는  SCAM (개인정보 탈취 목적의 사기)이 아니냐는 의심이 많았는데요. 이제는 KYC(본인인증)와 마이그레이션(전자지갑으로의 코인 이동)까지 정상적으로 이뤄지면서 의심이 줄고 상장까지 이어질 거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파이코인 마크

 

 

 

파이코인의 주요 특징은 아래 5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요.

 

 

1. 모바일 채굴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암호화폐를 채굴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전통적인 암호화폐들이 대규모 컴퓨팅 자원과 전력을 사용하는 것과 다른 방법입니다. 실제 하루에 한 번 채굴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되고 이에 따라 휴대폰이 느려지지도 않기 때문에 손쉽게 시작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2.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암호화폐란 단어를 많이 쓰지만 그 자세한 기술은 대중들이 잘 모릅니다. 이 파이코인은 간단한 앱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이런 암호화폐 블록체인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손쉽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빠르게 사용자가 늘어나 전 세계에 수 천만명의 사용자를 확보했습니다. 

 

3. 에너지 절약형 암호화폐

아무래도 암호화폐를 채굴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컴퓨터가 돌아가야 하고 이때 사용되는 전기가 어머어마한데요. 파이코인은 기본적으로 핸드폰으로 채굴이 되며 노드라고 불리는 컴퓨터를 연결하면 추가점수를 주는 시스템이라 기존 암호화폐보다는 에너지 소모가 적습니다. 

 

4. 소셜 네트워킹 요소
채굴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을 초대하고 서로의 성장을 촉진해야 하는 소셜 네트워킹 기반의 구성입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를 초대하면 채굴 속도가 10% 증가하는데 그 사람이 KYC(본인인증)까지 완료 해야 추가 채굴한 코인을 온전히 획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때문에 그룹원을 독려하고 잘 모르면 자발적으로 알려주면서 네트워크가 성장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5. 접근성

아무래도 처음부터 모바일을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인터페이스가 간단하고 접근성이 좋습니다. 향후 결제시스템도 결국에는 모바일이 주축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코인에 비해 결제 접근성도 우수한 상태입니다. 

 

 

 

 

 

 

2. 파이코인(Pi Coin) KYC, 마이그레이션 경험담

 

파이코인의 KYC는 방법만 알면 10분이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KYC 방법을 자세히 정리한 아래 글을 참고해서 따라하시면 됩니다. 

 

 

 파이코인 KYC 방법>>

 

파이코인 KYC 방법 예시(위 링크로 이동)

 

 

 

파이코인 KYC 경험담

 

 

파이코인은 휴대폰으로 간단하게 채굴할 수 있지만 채굴한 코인을 온전히 내 것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본인인증 절차인 KYC (Know Your Coustomer)를 완료해야 합니다. 

 

한국인이라면 여권, 운전면허증, 주민증 사진을 찍고 거기 나온 정보와 실제 셀카 사진 등을 비교하는 것입니다. 이 절차가 한동안 엄청나게 오래 걸렸는데요. 저도 신청하고 거의 2년 만에 KYC가 통과되었습니다. 중간에 1년 이상 채굴조차 안 했던 이유가 바로 KYC 통과가 안되니 이거 해봤자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었는데요.

 

24년 들어 KYC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하루 수천 명의 본인인증이 완료되고 있다네요. KYC 통과자가 검증인 교육을 듣고 다른 사람의 정보를 하나하나 확인해 줘야 하기 때문에 KYC 통과가 늘어나면 늘어날 수록 검증에 소요되는 시간은 더 빠르게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요즘에 주변 지인을 보니 일주일 만에도 KYC 통과가 되는 것을 봤습니다. 파이코인의 가장 큰 장벽이었던 너무 느린 KYC 진행이 확연히 개선된 것으로 보입니다. 

 

지인은 이름을 영문으로 넣고 여권으로 작성해서 2주 만에 통과했으니 여권 있는 분이라면 여권으로 진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파이코인 KYC 경험담 정리

1. KYC는 본인인증 절차인데 파이 코인의 소유를 인정받으려면 꼭 해야 함

2. 기존  KYC는 검증 통과에만 일 년 이상 소요되어 많은 사용자를 중도 포기하게 만듦


3. 2024년 들어서 KYC 속도가 엄청 빨라지면서 최근에는 일이주일 만에도 승인이 됨


4. 여권정보로 등록하면 빠른 편이니 가급적 여권으로 정보를 등록하시길 추천

 

 

파이코인 마이그레이션 경험담

 

 

파이코인 KYC가 완료되면 해야 하는 것이 내가 채굴한 코인을 나의 전자지갑으로 전송받아야 하는데요. 이를 마이그레이션이라고 합니다. KYC를 통과한 사람만 전자지갑으로 전송을 요청할 수 있으며 이 마이그레이션도 기존에는 기간이 엄청 오래 걸렸는데요. 최근에는 전송속도가 매우 빨라졌습니다. 하루에 몇 천명씩 마이그레이션이 완료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 저도 KYC에 통과되고 정확하게 2주 만에 마이그레이션이 끝나 제 전자지갑으로 파이코인을 전송받았습니다. 전자지갑에 들어오는 수량은 개인이 락업기간을 정해서 조절할 수 있는데요. 락업기간은 지갑에 들어온 파이코인을 사용하지 못하게 묶어두는 시간으로 이 기간을 길게 설정하면 평소 채굴 속도가 빨라집니다. 

 

저는 90프로 수량을 3년동안 락을 걸었으며 나머지 10%는 마이그레이션인 끝나고 2주 뒤면 실제 사용이 가능해진다네요.  

 

이 마이그레이션으로 제가 전송받은 파이코인이 900개 정도인데 그중 10% 정도는 조만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해지는 거죠.

 

파이코인 마이글이션 화면

 

 

파이코인 마이그레이션 정리

1. KYC를 완료하면 마이그레이션이라고 채굴한 코인을 본인 전자지갑으로 받아야 함

2. 예전에는 마이그레이션에도 시간이 몇 달이 걸렸는데 요즘이면 한 달도 안 걸림

3. 마이그레이션 된다고 다 코인을 주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설정한 락업 비율 만큼만 사용이 가능함

4. 따라서 이 비율을 잘 선택해서 마이그레이션 시켜야 함.

 

 

 

 

3. 파인코인(Pi Coin) 현재 시세

 

 

 

지갑으로 채굴한 파이코인을 전송받고 현재 시세가 얼마나 되는지 알아봤는데요. 일단 거래소에 상장되는 오픈메인넷이 완료되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한 가치를 측정하기는 어려웠습니다. 

 

다만 관련 카페에서 물건을 대리로 구매해 주고 파이코인을 받는 거래에서는 1개당 400원~1000원 사이의 가치를 인정해주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쿠팡에서 50만 원짜리 물건을 구매해 달라고 하고 선물하기로 보내 주면 이에 해당하는 파이코인을 상대에게 전송해 주는 방식을 사용하더라고요.

 

그리고 파이 스토어라고 불리는 앱이 있는데 전국에 파이코인을 사용하는 분들이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고 파이코인으로 결제를 받고 있는데요.

 

파이스토어 앱
파이스토어 앱 화면

 

 

 

이 앱에서 보면 1만 원 정도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100% 파이코인으로 결제가 되는 카페와 숙박 업소도 있는 만큼 파이코인의 현재 가치를 어림잡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파이코인 관련 카페를 살펴보면 파이코인으로 핸드폰, 생활용품, 컴퓨터 등을 구매할 수 있으며 얼마 전에는 토지와 교환하기도 했기 때문에 가상화폐를 넘어 가치 교환의 수단이 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용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파이코인 사용처는 어디있을까? 파이체인몰, 파이스토어, 카페 직접거래

 

파이코인 사용처는 어디있을까? 파이체인몰, 파이스토어, 카페 직접거래

파이코인을 마이그레이션 받아 제 전자지갑으로 받았습니다. 그중 일부를 사용해 보려고 파이코인 사용처를 알아봤습니다. 저와 비슷한 상황의 분들을 위해서 제가 알아본 내용을 알려드리겠

wallamoney.tistory.com

 

 

파이코인 현재 시세 정리

1. 파이코인으로 여러 가지 물건의 물물교환이 가능하다. 

2. 인터넷 카페에서 물물교환하면 1 Coin에 400원~ 1000원의 가치를 인정해 준다. 

3. 파이 스토어에서 물건을 사면 1 Coin에 1만 원 정도의 가치를 인정해 준다. 

4. 최근 파이코인으로 부동산 매매까지 완료되는 등 사용처가 늘어나고 있다. 

 

 

 

 

 

 

 

4. 파인코인(Pi Coin) 미래 시세는?

 

 

 

최근 비트코인의 시세가 1개당 8000만 원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파이 코인의 사용자 네트워크가 워낙에 잘 되어 있다 보니 지금처럼 400원 정도의 가치는 능가할 것으로 예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 미국에서 2만 원 정도에 거래되는 사례도 나오고 있으니 오픈메인넷이 끝나고 거래소에 상장하면 지금보다는 가치가 증가할 것으로 보는 분들이 늘고 있네요. 그러기 때문에 본인이 보유한 파이코인은 사용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코인을 물건과 바꿔 보유하려는 것이고요.

 

옛날 비트코인 초창기에도 비트코인으로 피자를 바꿔먹은 이야기들이 있는데 지금은 그때와 유사한 상황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미래 가치를 얼마까지 간다고 확정해서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상황이 점점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는 점은 확실합니다. 

 

제가 처음 파이코인이 나와서 앱을 깔때만 해도 이거 되겠어?라는 부정적인 시선이 95% 이상이었다면 지금은 60% 정도의 분들은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 같습니다.  

 

그 강력한 증거가 바로 파이코인을 매집하는 분과 노드를 돌리면서 추가코인을 채굴하는 분들이 늘고 있는 점이겠지요.

 

단, 한 가지 주의해야 하는 점이라면 파이코인의 채굴 접근성이 워낙에 편해서 선진국이 아닌 저개발국가에 사용자가 엄청나게 많고 거기서 쏟아져 나올 물량도 상당하다는 점입니다. 

 

우리야 1개당 400원이라고 하면 얼마 안 되네 하겠지만 그쪽에서는 큰돈이라 팔려는 사람이 많을 수 있다는 겁니다. 거래소에 상장되면 결국 수요와 공급에 따라 시장가격이 결정되는데 이 정도 가격이라도 당장 팔아야겠다는 대기수요가 다른 코인에 비해 많은 점이 불안요소라고 하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처럼 KYC, 마이그레이션에 속도를 내고 오픈메인넷까지 완료되어 상장으로 이어진다면 현재보단 더 높은 가치를 인정받을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누가 아나요? 그때 비트코인으로 피자 사 먹고 후회하던 사례가 파이코인에서도 발생할지요.

 

 

파이코인 미래 가치 정리

1. 지금 같은 KYC, 마이그레이션 속도가 유지되면 파이코인을 의심하고 불평하던 사용자가 줄 것이다.

2. 이런 사용자 불만 개선은 메인넷 출시와 상장에 대한 기대를 올려주며 가치상승에 긍정적이다.

3. 다만 저개발국가에 퍼져있는 다량의 파이코인 물량을 받아줄 슈퍼 고래들이 있을지... 다들 팔려고 하는게 걱정

4. 장기적으로 만약 상장까지 이어진다면 현재보다는 긍정적인 가치를 가진 상황이 될 것으로 보인다. 

 

 

 

 

 

5. 총 정리

 

1. 파이코인은 핸드폰으로 매우 간편하게 채굴할 수 있는 가상화폐로 접근성이 좋다.

 

2. 때문에 이미 전 세계 수천만 명이 채굴하고 있으며 절차(KYC, 마이그레이션)도 속도를 내서 진행 중이다. 

 

3. 국내에서 개인 간 물물교환하면 1 파이코인에 400원~ 1000원으로 사용된다. 

4. 파이스토어라는 앱에서 서비스를 구매하면 1 파이코인에 1만 원 이상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5. 유저 불만을 해소하는 속도, 시스템 업데이트, 사용자 확충이 진행되면 상장에 대한 기대로 가치가 상승할 수 있다.

 

6. 핸드폰 채굴에 시간과 돈이 거의 들지 않으니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으로 해보시면 될 것 같다.


* 이 글은 제 경험과 생각을 적은 글로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KYC 과정에 신분증을 인증하는 것에 불만이 있으시면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네이버 블로그 공유 네이버 밴드 공유 페이스북 공유 카카오톡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