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이야기

그라비올라 아파트에서 직접 재배하는 후기(항암 효능, 재배법, 차 끓이기)

2023. 2. 25.
300x250

그라비올라 나무를 아파트에서 5년간 직접 기르며 찻잎을 끓여 마시고 있습니다. 그라비올라는 열대지방에 서식하는 가시모양의 열매가 열리는 나무인데 암 예방을 비롯한 건강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 원주민들이 신이 내린 선물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이 글에선 그라비올라의 항암 효능과 재배방법, 차 끓이기에 대하여 정리하겠습니다.
 

목차
1. 그라비올라 항암 효능
2. 재배 후기
3. 차 끓여 먹기
4. 정리

그라비올라 나무
아파트에서 직접 키우는 그라비올라 나무 2그루

 

1. 그라비올라 항암 효능

항암 효능 진짜 있어?
그라비올라는 잎과 열매, 줄기까지 항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국립 암센터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그라비올라에 들어있는 아세토제닌이라는 성분이 암으로 가는 영양 공급을 방해하고 성장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그라비올라를 섭취하면 폐암, 유방암, 췌장암, 간암 등 대부분의 암에 예방 및 치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부작용도 있어?
그라비올라에는 알칼로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뇌 손상과 행동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확률이 있다고 합니다. 섭취 용량이 과다한 경우에 주의가 꼭 필요하다고 하니 많은 양을 섭취하기에는 아직 연구가 더 진행되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특히 임산부는 섭취하지 말라고 하네요. 또한 섭취하면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게 되니 저혈압 환자도 드시면 안 됩니다. 
 
그럼 어떻게 먹어야 하는데?
항암 효과 때문에 암에 걸리신 분들이나 가족력으로 암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분들이 그라비올라에 관심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역시 가족의 암 발병 이후에 그라비올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알아보니 열매는 국내에서 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잎을 이용하여 차를 마시는 방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고 찻잎은 인터넷으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이 복용하면 부작용을 걱정해야 하기에 가볍게 잎으로 우려낸 차를 마시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차는 하루 이틀에 한잔 정도 마시며 물 1리터에  마른 잎 5개 정도를 넣고 끓여서 식혀두고 마시는 중입니다.

그라비올라 잎으로 만든 차
그라비올라 잎으로 만든 차


 

 

2. 그라비올라 재배 후기

 
왜 집에서 직접 재배하나요?

 


잎의 가격이 상당히 고가입니다. 1Kg에 몇 만 원을 넘어갑니다. 저도 이 점 때문에 집에서 직접 그라비올라를 키우고 있습니다. 집에서 키우면 먹고 남을 만큼 잎이 금방 자라나서 돈이 하나도 안들어 갑니다. 남으면 가족에게 주기도 합니다.

그라비올라 나무
햇빛을 받으면 쑥쑥 자라는 그라비올라 나무



묘목을 사서 키우면 되나요?
저의 경우는 그라비올라 씨앗을 개당 500원에 구매하여 10개를 화분에 심었습니다. 10개의 씨앗 중에 5개가 올라왔고 5그루의 그라비올라를 키우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3그루의 나무를 가족에게 분양하고 2그루만 키우는 중입니다. 묘목을 사신다면 1년생을 몇 천 원대에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압니다.
 
그라비올라 집에서 잘 자라나요?
저희 집은 일반적인 아파트 가정집인데 너무 쉽게 잘 자랍니다. 온도가 5도 이하로 내려가면 죽을 수 있기 때문에 실내에서 키우고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화분이 젖을 때까지 물 주는 것만 지키면 됩니다. 
그 외에 다이소 식물영양제를 사서 화분에 한 번씩 주고 햇살이 잘 드는 시간엔 창가 커튼을 열어주기만 합니다. 제가 느끼기에 집에서 키우는 식물 중에 난이도 최하급이라는 느낌입니다. 뱅갈 고무나무 보다 쉽다고 느꼈습니다.
 
얼마 정도의 그라비올라 잎 수확이 가능한가요?
현재 6년생 2그루를 키우고 있는데 일주일에 잎을 5개 이상 수확하고 있습니다. 즉, 2그루만 있으면 매일 그라비올라 차를 마실 수 있는 양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라비올라 효능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집에서 키워보시면 좋겠습니다.
 

수확한 그라비올라 잎
수확한 그라비올라 잎

 

3. 차 끓여 먹기

그라비올라 나무에서 잎을 수확하고 차를 끓이는 것은 간단합니다. 제 경우는 아래의 스텝대로 끓여서 냉장고에 보관하며 마십니다.

그라비올라 잎 건조중
건조중인 그라비올라 잎

 

  1. 그라비올라 나무에서 가장 큰 잎 위주로 5개 정도 수확하기
  2. 잎에서 먼지를 씻어주고 그늘진 곳에 말려주기. 
  3. 다 마르면 냉장고에 보관하기
  4. 주전자에 물을 1리터~2리터가량 넣고 끓이기 
  5. 물이 끓으면 수확한 잎을 5장~10장 넣고 약불에 15분 이상 더 끓여 우려내기 
  6. 잎을 건져낸 차는 냉장고에 보관하며 하루에 한잔 마시기
  7. 따뜻하게 드시고 싶은 경우는 조금씩 소량만 끓여 드시면 됩니다. 

 

 

 

4. 정리

그라비올라는 자연적인 항암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양을 섭취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루 차 한두 잔 정도 가볍게 드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차를 매일 드신다면 건잎을 구매하는데 비용이 상당하니 저처럼 집에서 키워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라비올라 나무를 직접 재배해 보니 집에서도 아주 잘 자라고 손이 많이 안 가면서 수확의 기쁨도 누릴 수 있어서 좋습니다. 이상으로 그라비올라 나무를 아파트에 직접 재배하는 후기(항암 효능, 재배법, 차  끓이기)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
네이버 블로그 공유 네이버 밴드 공유 페이스북 공유 카카오톡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