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이야기

피부괴사를 4달 만에 완치한 경험담을 알려드려요! (증상, 원인, 치료법)

2022. 12. 19.
300x250

사고로 다리에 압괴 손상이 생겼고 그로 인하여 오른발에 피부괴사가 넓게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다리를 사용하지 못하고 깁스를 하는 동안에 발뒤꿈치에는 욕창으로 인한 피부괴사가 진행되고 말았습니다. 두 부위에 대하여 피부이식이나 피판술을 하지 않고 4달 동안 완치한 저의 경험담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괴사 사진에 대하여 충격적 사진이라고 계속 신고하는 분이 있어 부득이 하게 상처 치유 사진을 삭제합니다. )
 

피부괴사 증상 및 원인

1. 피부괴사 증상
가장 눈에 띄는 증상은 피부색이 검은색으로 변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괴사 된 부위에서 심한 통증이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괴사 된 피부를 만져보면 감각이 매우 떨어졌고 내 살이 아닌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2. 피부괴사 원인
저처럼 압괴 손상을 당해서 미세혈관이 파괴되면 혈액이 돌지 못하는 경우가 생겨 세포들이 죽으면서 피부괴사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욕창도 비슷하게 한쪽에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지면서 혈류가 제대로 돌지 못해 세포들이 죽어간다고 하네요.

저는 두 가지를 모두 경험한 셈입니다.

피부괴사 치료

 

가장 많이 진행하는 방법이 피부이식이 있습니다. 다른 부위의 피부를 떼어내고 괴사 된 부위에 덮어주는 방법입니다.

만약 피부만 상한 것이 아니라 상처의 깊이가 깊은 편이라면 피판술이라는 방법을 진행하게 됩니다. 피부조직뿐만 아니라 살을 떼어서 혈관을 연결하고 덮어주는 방법입니다.
저는 압괴 손상이 된 부위는 피부이식을, 뒤꿈치에 욕창으로 괴사 된 부위에는 피판술이 필요한 상태였습니다.

저는 위에 말한 피부이식, 피판술 없이 4달이 넘는 시간을 이용해서 자연 치유되는 변연 절제술로 완치를 했습니다.

1. 피부이식: 신체 다른 부위의 표피와 진피 일부를 떼어내서 이식하는 방법
2. 피판술 : 피부 및 연조직같이 혈액을 공급받는 조직 자체를 떼어내서 이식하고 재건하는 방법
3. 변연 절제술 : 괴사조직을 제거하여 치유를 촉진하는 방법

 

피부괴사를 변연 절제술로 치료한 후기

1. 처음 다친 사진을 보면 피부가 죽어 검은색으로 변한 것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한 달 정도의 시간 동안은 검은색이 어느 범위까지 확대되는지 관찰하고 절제 범위를 확정해야 해서 건드리지 않고 소독만 진행했습니다.



2. 검은색의 피부괴사 범위가 확정되면 죽은 피부를 변연 절제술로 조금씩 조금씩 도려냈습니다. 이땐 이미 죽은 피부들이기 때문에 마취가 없어도 크게 아프지 않았습니다.



3. 어느 정도 주변 괴사부를 도려 내다보면 검게 죽은 피부 전체가 한 번에 떨어져 나가는 순간이 생깁니다. 이때 상처가 깊게 파이고 안에서 새살이 조금씩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이 상태부터 중요한 것은 소독과 드레싱을 할 때 피를 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피가 나야 새살이 올라오는 영양이 공급되기 때문에 아프더라도 참고 최소 2일에 한 번은 상처부위를 소독한 기구를 이용하여 피가 나도록 유도했습니다.


5. 피가 나도록 유도한 상태에서 피부 재생연고인 이지에프를 도포하고 그 위에 습윤드레싱에 사용하는 메디폼(친수성 폼 드레싱 제품)을 올리고 붕대로 감아주었습니다. 상처부위에서 진물이 나오면 메디폼이 모두 흡수해 줬습니다.

이지에프 새살연고
새살연고 EGF를 사용해 피부 재생촉진

 

메디폼
메디폼을 사용해 진물 흡수




6. 이렇게 두 달 정도 피를 내고, 이지에프를 도포하고, 메디폼으로 습윤드레싱을 해주면서 상처부위는 점점 줄어들어 갔습니다. (이지에프 연고는 냉장 보관 필수)

 
 


7. 결국 오래 걸리긴 하였지만 피부이식, 피판술을 하지 않고 피부괴사를 자연치유력을 이용하여 완치했습니다.
이렇게 얇은 딱지가 생기고 떨어지고를 반복하면서 흉터도 조금씩 사라져 갔습니다.
 

변연 절제술 주의점

제가 경험한 방법의 주의점은 두 가지입니다.

1. 피부이식이나 피판술보다 회복하는 시간이 매우 많이 소요됩니다. 만약 많은 시간을 투입하여 회복하기에 불가능한 분이라면 맞지 않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2. 치료기간에는 절대 물에 닿으면 안 됩니다. 습윤드레싱을 해서 진물을 메디폼이 흡수하고 있지만 물이 들어가면 상처부위가 감염되어 염증이 발생할 확률이 10배 이상 증가한다고 합니다. 물이 안 들어가도록 유지할 수 있는 환자에 대하여 가능한 방법 같습니다.

글을 마치며...

저 역시 피부괴사로 고생을 하면서 많은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결국 피판술을 해야 하는 상황은 아닌지 걱정을 하며 치료과정을 견뎌냈습니다. 결국 변연 절제술을 통한 자연치유로 회복했기에 저처럼 고민하는 분들에게 제 경험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정리했습니다. 부디 쾌차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네이버 블로그 공유 네이버 밴드 공유 페이스북 공유 카카오톡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