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이 되는 이야기

포항 대유타운 아파트, 장점과 단점 정리

2022. 11. 18.
300x250

포항 KTX역 앞에 있는 구축 아파트인 대유타운을 투자하면서 알게 된 장단점을 정리해 봅니다. 실제 투자를 하고 매도를 하면서 느낀 점을 솔직하게 서술해 보겠습니다.

포항 대유타운 아파트

대유타운 아파트는 포항 흥해읍에 있는 KTX 역사 인근의 주거 단지입니다. 단지 규모는 980세대이고 2005년에 준공되었습니다. 준공 당시에는 주변에 아무것도 없는 나홀로 단지였는데 인근에 KTX 포항역이 운 좋게 건설되면서 이인리 개발 계획이 잡히고 환경에 변화가 생기고 있는 곳입니다.

아파트 평수는 21평과 25평으로 소형으로만 이루어졌고 방 2개, 거실 1개, 화장실 1개를 갖추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구축 아파트에서 볼 수 있는 구조이며 21평과 25평은 방, 거실의 크기 차이만 있을 뿐 구조는 거의 동일합니다.

 

포항 대유타운 아파트 장점

1. 포항 KTX역: 대유타운 아파트에서 KTX역까지 도보로 이동이 가능한 거리입니다. 포항에서 다른 지역으로 KTX를 이용한 이동이 잦은 사람이라면 매우 편한 위치에 있는 곳입니다. 포항 KTX 역은 시내와 접근성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택시로 이동하거나 자차를 가지고 가야 하는데 주차비가 1일 10,000원 수준으로 비쌉니다. 따라서 KTX 역까지 도보로 이동이 가능한 점은 큰 장점입니다. 또한 사람이 몰리는 장소라 포항 각지로 가는 버스 노선이 매우 많습니다. 따라서 포항 시내로 나갈 경우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2. 이인지구 개발: 대유타운과 삼도드림파크 사이로 새로운 주거지가 건설되고 있습니다. 구획을 나누어 기반공사는 마무리되었고 먼저 한화 포레나 아파트와 삼구트리니엔 아파트가 분양을 마치고 공사 중에 있습니다. 나홀로 단지처럼 떨어져 있던 대유타운 입장에서는 주변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오면 상가들을 함께 이용할 수 있어 생활이 편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3. 저렴한 매매가: 21평 기준으로 8000만 원대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10년 전 매매가에서 크게 변화가 없는 가격입니다. 실거주로 저렴하게 살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거주비를 많이 아낄 수 있습니다.

 

포항 대유타운 아파트 단점

1. 주별 개발에 따른 소음, 비산 먼지: 대규모 개발이 주변에서 몇 년간 이뤄지고 있어서 소음과 먼지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개발이 완료되면 큰 수해를 볼 수 있지만 막상 개발 과정에선 거주하는 사람에게 피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초등학교까지 거리: 달전초까지 도보권이기는 하지만 저학년 초등학생들에게는 걸어가기 애매한 위치에 있습니다. 개발 계획에 따라 대유타운 주변으로 초, 중, 고등학교가 예정되어 있긴 하지만 당장은 등교 시 불편한 곳입니다.

3. 나홀로 단지: 주변에 새 아파트가 들어오면 상권이 보강이 되겠지만 지금은 단지 내 상가에서 모든 것을 해결해야 합니다. 

4. 몇 년째 변동이 거의 없는 매매가: 15년 전 5,000만 원 정도에 매매되던 것이 지금은 8,000만 원선에 거래가 가능합니다. 15년 동안 물가 상승률을 고려하면 매매가 상승을 노려보기에는 어려워 보입니다. KTX 역이 생기면서 잠시나마 매매가가 2,000 정도 상승하였지만 투자금 대비하여 큰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곳입니다.

5. 흥해읍 이미지: 흥해에서 발생된 포항 지진으로 흥해에 대한 이미지가 좋지 못합니다. 비록 자연지진이 아니었다는 결론이 났지만 전국적으로 나쁜 이미지를 가지게 된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6. 대지권 문제: 준공 당시 건설사에 문제가 있어서 등기를 확인해 보면 대지권이 매우 작게 들어간 물건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거래 시 주의를 해야 합니다.

반응형
네이버 블로그 공유 네이버 밴드 공유 페이스북 공유 카카오톡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