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선으로 화성시청역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완공되면 KTX-이음이 운행되는데 24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합니다. 중요한 점은 이 서해선중 일부인 화성시청역에 신안산선도 함께 운행될 예정이라는 점입니다. 그럼 개통 일정이 어떻게 되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서해선-화성시청역
2. 신안산선- 화성시청역
3. 화성시청역 영향 지역(남양 뉴타운)
4. 마치며...
1. 서해선-화성시청역
서해선은 충남 홍성역에서 출발하여 경기 고양시 대곡역을 이어주는 철도 노선입니다. 지금 일부 구간(소사-원시)이 개통하여 운행하고 있고 조만간 대곡-소사 구간도 추가 개통되어 연결될 예정입니다. 이 구간에는 수도권 전철이 운행됩니다.
원시역 아래에 위치한 화성시청역은 서화성남양역- 홍성 구간에 포함되어 수도권 전철이 아니라 KTX-이음 고속열차가 운행되는 구간입니다. 홍성에서 출발하여 화성시청역을 거쳐갑니다.
서해선에 있어서 화성시청역의 역할은 수도권 전철을 짧은 간격으로 운행하는 역사가 아니라 KTX 고속 기차를 탈 수 있는 역사 정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KTX로 운행되는 서화성남양역-홍성 구간은 공정률이 93%를 넘어서며 24년 12월에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23년 개통을 목표로 하였다가 향남에 변전소를 세우는 문제로 민원이 있어 공사가 일부 지연되었습니다.
24년 12월 서해선의 KTX-이음이 개통을 한다고 하더라도 화성시청역에서 타고 서울로 바로 올라갈 수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원시-서화성남양역 구간이 신안산선의 노선을 같이 쓰도록 설계되었고 신안산선 공사가 늦게 시작되어 서해선 노선이 연결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4년 12월 화성시청역의 개통 시점을 기준으로 서해선-화성시청역에 대한 정보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24년 12월 KTX-이음형태로 화성시청역을 이용할 수 있다.
2) 신안산선 공유 구간인 원시-서화성남양역 공사가 늦어 충남 홍성 - 서화성남양역 구간만 24년 12월 개통된다.
3) 즉, 24년 12월 화성시청역에 서해선이 개통해도 서울권으로 바로 진입하지 못하고 운행 간격도 길어 큰 메리트가 없는 상황이다.
2. 신안산선-화성시청역
화성시청역이 가지고 있는 약점인 서울권 진입이 불가하고 KTX만 이용할 수 있는 상황을 극복하기 위하여 화성시에서 추진하는 업무로 신안산선을 화성시청역 아래인 향남까지 연장하는 건이 있습니다.
화성시에서 연장에 필요한 800억 이상의 비용을 전액 지원하는 것으로 절차를 밟아 현재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향후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22년 7월: 국토교통부에서 신안산선 남양, 향남 연장 국토부 검증 용역에서 BC값 1 이상으로 통과됨
- 23년 1분기: 국가철도공단, 코레일, 넥스트레인이 연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23년 3분기: 실시설계 변경
- 24년 1분기: 실시계획 승인 발표
- 24년 2분기: 연장 공사 착공
- 27년: 신안산선 화성시청역 개통
국토교통부에서는 연장에 필요한 BC값이 1 이상이 나와 추가 절차들에 협조하고 있습니다.
지금 계획대로 27년도에 신안산선이 향남까지 연장되면 화성시청역에서도 정차하게 됩니다. 화성시청역에서 여의도까지 50분 만에 환승 없이 한 번에 이동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기존 서해선의 화성시청역은 24년도에 개통해도 수도권 진입이 불가하고 KTX만 다니는 점을 볼 때 큰 메리트가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27년도에 신안산선이 연장 개통되면 서울 주요 지역으로 쉽게 이동이 가능해 진다는 점에서 서해선과는 다른 큰 메리트를 가집니다. 또한 원시-서화성남양역 구간의 신안산선 공사도 끝난 시점이기 때문에 KTX-이음도 서울권으로 한 번에 이어지게 되는 시기라는 점에서 큰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신안산선이 화성시청역까지 운행하게 될 예정이다.
2) 27년 예정대로 개통하면 화성시청역에서 환승 없이 50분 만에 여의도까지 도착할 수 있다.
3) 신안산선이 개통하면 화성시청에서 타는 KTX 이음도 서울권으로 이어질 수 있다.
3. 화성시청역 영향 지역(남양 뉴타운)
화성시청역 인근에는 화성시청이 자리하고 있는 남양 뉴타운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아쉽게도 화성시청역이 남양뉴타운 외곽에 위치하고 있어서 거리가 있지만 기존 철도/전철 인프라가 전혀 없던 곳이기 때문에 역이 들어온다는 점은 큰 호재입니다.
이 지역은 인구 5만 명을 23년 1월 달성하였고 추가로 신규아파트가 들어서며 개발중입니다. 또한 화성시청역 주변으로도 신규 개발 계획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최근 방영된 글로리라는 드라마에서 연진의 전원주택이 남양뉴타운 인근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남양뉴타운 인근은 그럴듯한 단독주택, 전원주택도 많이 조성된 곳입니다.
27년도에 서울권까지 50분 만에 이동할 수 있는 인프라가 생긴다면 전원생활 분위기를 풍기는 이곳 부동산에도 좋은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하기에 관심을 가질만 합니다.
4. 마치며...(업데이트 2024년 사진 추가)
화성시청역의 공사가 한창이라 개통이 눈에 보이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개통 되면 바로 서울권까지 이어지는지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공사 구간이 나뉘어 복잡한 상황이라 그 내용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인근 남양뉴타운에 좋은 호재인만큼 지역민들과 관심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상 화성시청역 개통 및 신안산선 연장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화성시청역 인근 정보
화성시청역 공사 현황. 남양뉴타운 4가지 변화 정리(23년 4월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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