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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이야기

애드센스 CPM 전환 시작, 대응 방법 정리

2024.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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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수익이 기존 CPC위주에서 CPM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4년 상반기에 실시될 거라했지만 정확한 일정은 알려지지 않았는데 오늘 확인해 보니 CPM 전환이 된 것 같습니다. 

어떤 현상이 있으며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애드센스 CPC, CPM 차이점
2. 24년 2월 애드센스 CPM 전환 현상
3.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4. 결론

 

CPM 애드센스 전환 썸네일




1. 애드센스 CPC, CPM 차이점

 

 

애드센스를 하시는 분이라면 CPC와 CPM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우리가 애드센스라는 광고를 블로그에 달면 두 가지 방식을 통하여 수익을 측정하게되는데요. 지금까지는 CPC 위주로 진행되었는데 CPM으로 변경되었습니다.

 

1. CPC

Cost per Click이라는 의미로 광고를 1회 클릭하면 지급되는 수익입니다. 

 

2. CPM

Cost per Mille라는 의미로 1000회 광고가 노출될 때 지급되는 수익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광고를 클릭하면 돈을 주는 것이 아니라 화면에 노출되기만 해도 돈을 지급하겠다는 겁니다. 

 

왜 구글에서 CPM으로 전환할까?

작년 11월 경에 구글이 기존 CPC 방식을 모두 CPM으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광고주인 기업들 입장에서는 CPC 방식이 랜딩페이지로 유도하고 이익을 얻기 좋아 더 선호하는 상황이었는데요. 미국 마케팅 업계의 이야기로는 개인정보가 포함된 쿠키사용이 개인정보 보호라는 법적인 장벽으로 활용에 어려움이 생겼고 이로 인해 타게팅 광고의 송출에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애드센스 광고 효율이 떨어져 전체적으로 입찰가가 떨어지게 되고 광고주, 구글, 블로거 모두에게 타격이 생기게 되는 상황이라 아예 100% CPM 방식으로 전환하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네요.

 

 

 

 

2. 애드센스 CPM 방식 전환 현상(24년 2월)

 

 

지금까지 애드센스는 CPC 방식, 즉 광고를 클릭하는 방법에 초점을 두고 수익을 지급했습니다. 물론 CPM도 지급이 되었지만 그 수익 비율을 따져보면 CPC 수익이 90~95%를 차지한다면 CPM 수익은 10~5%에 불과했었죠.

 

이제는 반대로 CPM 수익이 90~100%가 지급된다네요. 그 시점이 바로 24년 2월 2일 오늘부터 같습니다. 

 

제 애드센스 수익을 보시면 2월 1일과 2월 2일 확연하게 CPM 비율이 바뀐 게 보이실 겁니다. 이 그래프를 보면 구글에서 이야기 한대로 24년 상반기 CPM 전환이 진행되었다고 보입니다.  2월 3일에는 아예 CPM 비율이 100%로 표시가 되네요.

 

애드센스 수익 그래프애드센스 수익 그래프
하루만에 극적으로 증가한 CPM의 비율

 

 

 

 전환되는 것은 알았지만 천천히 변할거라 생각했는데 이 정도록 급격한 변화는 예측 못해 깜짝 놀랐습니다. 

 

 

 

 

3.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애드센스 CPM 전환 대응방안

 

1. 전면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방식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음

-> 전면광고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불가피하게 체류시간이 감소하게 됨, 이로 인해 양질의 글이 아니라고 검색엔진이 판단하게 되고 검색결과에서 상위로 올라가지 못하게 함. 결국 검색 유입이 증가하는데 한계가 생김. CPM 방식은 유입으로 들어오는 트래픽이 늘어나면 수익이 올라가는 방식이라서 기존 전면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방식은 오히려 이익을 줄이게 됨. 

 

다만 한가지 생각해야 하는 점은 CPM도 전면광고 단가가 훨씬 높다는 점인데 이는 애드센스 설정에서 전면광고 송출을 1분 단위로 바꾸고 글을 길게 보게 만드는 방법(외부창으로 보러 갔다 돌아오면 하는 등)을 사용해 내 글에 전면광고가 나오도록 해서 만회가 가능할 것 같음



2. 트래픽이 훨씬 중요해졌으니 다양한 외부 유입을 만들어야 함

기존에도 트래픽이 생명이었지만 광고배치나 전면광고 유도로 광고 클릭률을 높이고, 돈이 되는 주제만 추려서 글을 씀으로 높은 CPC 단가를 유지해 방문자가 적어도 큰 수익을 얻는 경우가 있었음. 하지만 이 방식에 대한 효율이 떨어질 확률이 높음. 클릭률, CPC 단가란 변수가 사라지면 결국 트래픽이 가장 중요해질 것으로 보이며 외부 유입에도 신경 써야 할 시점으로 보임. 지식인, 카페, 네이버 블로그 링크, 유튜브 링크등의 방법을 적극 활용해야 함.



3. 다양한 주제로 다수의 글을 써야 함 

기존에는 높은 CPC 단가를 가진 돈이 되는 주제를 찾는 것이 중요했지만 이제는 맛집이나 요리레시피, 육아 같이 사람들의 검색량이 높은 주제로도 글을 써도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임. 기존에 무시받던 더 다양한 주제로 글을 써보고 수익이 증가하는지 테스트를 해봐야 하는 시점임.

 

 

 4. 이슈성 키워드도 사용하셔야 합니다. 

지속적으로 유입이 생기는 키워드만이 아니라 단기간에 사람들이 많이 들어오는 주제도 섞어서 쓰는 것이 좋아 보임. 이런 이슈성 키워드는 수명이 있는 글이라서 단기간에 들어왔다 유입이 사라지기에 크게 추천하지 않았지만 이제 CPM으로 수익을 준다니 이슈성 키워드도 섞어 사용하는 전략이 필요함.  

 

 

 

 

항상 이렇게 시스템이 변하게 되면 위기이자 기회입니다. 누군가에게는 수익이 떨어지게 되고 기회를 잡는 사람은 수익이 극적으로 상승하는 변곡점이 되곤 합니다. 우리는 이 현상을 두려워 말고 기회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먼저 생각해 봐야 하는 점은 그동안 수익의 극대화를 위해 사용하던 전면광고 클릭 유도입니다. 전면광고의 CPC 단가가 놓고 클릭률이 좋아 많은 분들이 전면광고 클릭를 유도하는 광고배치를 사용하고 있을 겁니다. 

 

저 역시도 그렇게 사용했지만 이제는 전면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레이아웃과 현재창 열기가 무의미해질 것 같습니다. 더 나아가 전면광고 노출 방식이 체류시간이 줄기 때문에 불이익이 더 큰 상황으로 변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앞으로는 양질의 글에 길게 체류시키면서 광고를 지속 노출 시키는 전략이나 전면광고 노출을 1분으로 설정하고 다른창으로 넘어갔다 오게 해서 전면광고 송출만 만드는 방식, 유입이 많지만 돈이 안되던 키워드(맛집, 요리레시피 등)를 활용해 CPM 수익을 얻는 방식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외부 유입을 통한 트래픽 발생이 이전보다 중요해 질것 같습니다. 

 

기존에 없던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가 늘어나는 계기가 될 것이며 돈이 되는(CPC가 높은) 주제만 쓰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 맛집이나 경험담 등 내가 쓰고 싶은 모든 글을 올리는 블로그들이 늘어나게 될 것 같습니다. 

 

 

 

 

4. 결론

 

 

위에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구글에서 애드센스 수익을 클릭당 돈을 주는 CPC에서 광고가 노출되면 돈을 주는 CPM으로 전환한다. 

 

2. 24년 2월 2일부터 CPM의 비중이 급격히 커진 것으로 봐서 CPM으로 전환이 된 것으로 보인다. 

 

3. 애드센스가 CPM으로 전환됨에 따라서 기존 클릭유도를 하면서 체류시간을 까먹는 방식보다는 체류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4. 더불어 맛집, 요리레시피 같이 찾는 이들은 많지만 광고 단가가 좋지 않았던 분야도 도전해 볼 기회가 되었다. 

 


오늘 애드센스 수익창을 확인하다 CPM의 비중이 쑥 올라간 것을 보고 여러 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미 기존 CPC 방식에 익숙해져 어찌해야 하나 걱정이긴 하지만 다시 기회로 만들어 가야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에게도 빅 찬스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이상으로 애드센스 CPM 전환에 대한 내용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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