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

구글 애널리틱스로 블로그 유입 정보 확인하며 글쓰기

2023. 1. 31.
300x250

블로그를 시작한 지 3달이 되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로 블로그 유입 정보를 수시로 보고 누가, 어떻게 들어와 뭘 하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구글애널리틱스를 쓰면서 블로그의 개선점을 찾아내고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에서 확인 가능한 기본적 데이터들을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목차

1. 구글 애널리틱스 없다면?
2. 구글 애널리틱스 확인
3. 글쓰기 개선하기

1. 구글 애널리틱스 없다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깔지 않았다면 티스토리블로그에 기본 제공하는 데이터만 활용하게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기본적으로 유입량을 일간/주간/월간으로 평균해서 제공해 주며 어디서 들어왔는지도 보여줍니다.
이 정도 정보만으로도 아주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어떻게 활용하는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포스팅에 따른 유입량
세 달간 1일 1 포스팅을 했고 지금 90개의 글을 발행했습니다.
글의 수에 따라 유입량이 매주 올라가는 것을 수치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매일 포스팅이라는 낚싯대를 하나씩 더 던지고 있는 거라고 봅니다. 그래프에서 놀랄 만큼 정확하게 우상향 하는 것을 보고 힘을 내고 있습니다. 즉, 포스팅을 지속하면 지속할 수록 유입량이 증가한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 거지만 티스토리 기본 제공 데이터만으로도 정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주간 유입량 통계
티스토리 제공 유입량 통계


어디에서 검색해서 들어오나?
이런 정보도 티스토리에서 기본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최근 유입 정보입니다. 포스팅을 처음 올리면 유입량이 없다가 다음 검색을 통해 조금씩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시간이 한참 지나도 다음에서만 들어오는 것을 보고 뭔가 이상하다 싶어 알아보니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구글 서치콘솔, 빙웹마스터도구에 수동색인 시켜야 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데이터만으로도 잘못된 점을 충분히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은 네이버, 구글, 빙에서도 유입이 잘 되고 있습니다.

블로그 유입 순위
티스토리 제공 블로그 유입 순위

2.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티스토리 블로그의 유입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등록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는 HTML이 가능한 티스토리 블로그에 쉽게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음만 먹는다면 10분이면 됩니다. 게다가 티스토리에서 플러그인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들을 보시고 이런 데이터를 본인의 블로그에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꼭 연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느 운영체제로 들어오나?
사용한 기기를 보면 역시나 모바일 기기가 70% 이상으로 압도적입니다. 그 다음이 데스크톱으로 접속하고 있습니다. 이걸 보면 모바일 환경을 고려하여 가독성을 잘 살리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 유입 운영체제
기기별 유입 통계

어느 운영체제로 들어오나?
안드로이드와 iOS를 통하여 유입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화면을 확인하는 경우 갤럭시와 아이폰 모두에서 미리 보기가 잘 되는지 확인해야겠습니다.

운영체제별 유입량
운영 체제별 유입량



어느 포스팅을 보고 체류시간은 얼마나 되나?
포스팅별로 체류시간을 확인할 수 있고 전체 평균 체류시간도 알 수가 있습니다. 체류시간이 길면 길 수록 내가 쓴 글을 길게 봤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좋은 글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당 평균 참여 시간
블로그 유입 사용자당 평균 사용시간


포스팅별 조회수도 확인 가능하니 어느 글이 인기가 있었는지도 확인하면 좋습니다.

포스팅별 유입량 화면
포스팅별 유입량 확인


글을 보고 스크롤, 클릭을 했는지?
가독성이 떨어지고 첫 문단 내용이 별로면 스크롤을 하지 않고 뒤로 가기를 누르게 됩니다. 때문에 스크롤 이벤트가 얼마나 발생하는지 살피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다른 포스팅을 보고자 할 때 클릭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스크롤과 클릭 이벤트를 구글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이벤트 발생량 화면
블로그 이벤트 발생량

3. 글을 잘 쓰고 있나 확인

이런 구글애널리틱스 정보를 바탕으로 잘못된 부분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고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 체류시간이 떨어지고 있다?
글의 제목과 어울리는 내용이 맞는지, 글의 질이 떨어지는 것은 아닌지, 가독성이 떨어지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2) 특정 검색 엔진에서만 유입된다?
다른 검색엔진에 제대로 색인등록 되었는지,
검색엔진의 SEO를 잘못한 부분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3) 특정 포스팅만 조회수가 잘 나온다?
그 포스팅에 연관된 내용으로 추가 작성을 하거나 연관 키워드로 알아봐야 합니다.

이렇게 그냥 포스팅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올린 포스팅의 결과를 구글애널리틱스로 확인하고 개선할 점이 없는지 꾸준히 살피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도 아직은 초보이지만 꾸준히 잘못된 걸 확인하고 개선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블로그 유입정보 확인하고 글 쓰는 내용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네이버 블로그 공유 네이버 밴드 공유 페이스북 공유 카카오톡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