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이 되는 이야기

인천 연수 솔밭마을 아파트 장단점 및 투자 후기

2022. 11. 10.
300x250

인천 연수동에 위치한 솔밭마을 아파트는 21평 단일 평수로 구성된 1200세대 규모의 아파트입니다. 준공된 년도는 1993년으로 내년이면 30년의 연한을 채우게 됩니다. 직접 매매하며 알게 된 솔밭마을 아파트 장/단점을 솔직하게 적어봅니다.

솔밭마을아파트 장점, 단점, 썸네일
솔밭마을 아파트 장단점?

 

솔밭마을 아파트 장점

1. 역세권: 도보 10분 이내에 인천지하철 1호선이 지나는 신연수역에 도달이 가능하다. 또한 수인 분당선과 인천지하철 1호선이 지나는 원인재역까지도 후문에서 10분 이내면 도착할 수 있다. 원인재역은 판교까지 연장되는 경강선이 들어올 예정인 곳으로 강남 지역까지도 40분대에 도달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또한 원인재역에서 2 정거장 떨어진 송도역에 인천발 KTX가 2025년에 완공될 예정이기 때문에 지방 이동이 매우 편해질 것으로 보인다. 

아직 확정된 사항은 없지만 GTX B노선이 대우건설 컨소시엄에서 시공을 맡을 가능성이 높은데 이때 추가 정차역으로 수인 분당선의 역이 추가될 확률이 높다. 지금 거론되고 있는 역 중에 하나가 바로 더블역세권인 원인재역이다. 만약 원인재역에 GTX B 추가 정차역이 들어오면 서울로의 접근성도 대폭 개선되게 된다.

원인재역이 추가 정차역으로 확정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신연수역에서 3 정거장 떨어진 인천시청역에서 GTX B를 탈 수 있다.

2. 초등학교, 중학교, 연수도서관: 단지 정문에 연수중학교와 연수중앙초등학교가 위치하고 있어 등하교에 매우 편리하다. 학교 뒤로는 인천광역시 교육청 연수도서관이 위치하고 있어서 학생들이 이용하기 편한 동선이다.

3. 솔밭공원: 단지 쪽문으로 바로 솔밭공원으로 이어지는데 이 공원에는 아름드리나무가 있고 낮은 등산코스도 있어서 입주민들이 산책하기에 좋다. 새로 지어진 공원의 깔끔함은 없지만 오래된 공원 특유의 빽빽한 나무가 있어 산에 와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여름에 가면 나무 그늘이 있고 매미가 시원하게 울고 있는 힐링할 수 있는 좋은 장소다.

4. 구축 치고는 주차가 편함: 30년이 다되어가는 아파트이고 지하주차장이 없는 것을 고려하면 다른 구축 아파트에 비하여 주차가 편하다. 밤늦게는 동별로 이중주차가 발생하나 108, 109동 쪽으로는 솔밭공원을 끼고 주차공간이 늦은 시간까지 확보된다. 데이터 상으로는 주차대수가 0.5대 수준이라고 안내를 하고 있으나 새롭게 그려 놓은 주차대수가 반영되지 않아 실제는 주차가 더 양호하다.

5. 대지지분: 21평 구축 아파트 치고는 대지지분이 11.3평 정도로 지분이 많은 편이다. 단지에 직접 방문해 보면 동 간 거리가 넓은 편임을 알 수 있다. 30년을 넘어가는 시점의 대지지분이 양호한 중층 아파트임을 고려하면 장기투자자에게는 장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6. 꼭대기층 다락방: 특이하게도 15층 꼭대기 세대에만 다락방이 제공되고 있다. 리모델링을 하면서 다락방을 개조하여 방으로 만든 세대가 많이 존재하고 다락방의 크기로 안방보다 넓은 수준으로 창고 등으로 활용하기 좋다.

 

솔밭마을 단점

1. 중앙난방: 관리소 옆에 여전히 높은 굴뚝이 있는데 이곳을 통하여 단지 내 난방과 온수가 공급이 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방의 온도를 개별로 조절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보일러 유지보수비로 인하여 겨울철 관리비가 비싸게 나오는 편이다. 또한 환절기에 난방을 하고 싶어도 관리소에서 틀어주지 않으면 난방을 이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전기장판을 사용하는 가정도 있었다. 몇 년 전부터 개별난방공사를 진행하려 시도하였지만 잘 안되고 있다.

2. 경원대로 소음: 경원대로와 붙어있는 105동, 109동은 소음이 상당하다. 경원대로는 차량 통행량이 많고 빠른 속도를 내는 차량이 많아서 소음이 아파트 쪽으로 올라오는 편이다.

3. 비싼 관리비: 중앙난방의 영향도 있고 동별로 있는 경비인력, 구축 아파트 특유의 비싼 장기수선충당금으로 관리비가 평수에 비하여 비싼 편이다. 

4. 상권과의 거리: 단지 내 상가에도 필요한 물품은 팔지만 장을 보기 위해서는 대동아파트의 식자재마트까지 도보 13분가량 이동해야 한다. 다만 이마트, 홈플러스는 차량으로 5분 거리에 있어서 차량이 있다면 만회가 된다.

투자 후기

솔밭마을 아파트는 중앙난방이라는 뚜렷한 단점이 있는 구축 아파트이지만 입지적으로 상당히 편리한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넓은 대지지분으로 인하여 투자자가 유입되었지만 지금은 빠져나가면서 매매가가 다시 하락하는 중입니다. 지분의 가치만 보고 투자로 진입하기보다는 주변 교통여건이 변해가는 시기까지 실거주하실 의향이 있는 분에게 추천합니다.

반응형
네이버 블로그 공유 네이버 밴드 공유 페이스북 공유 카카오톡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