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련 이야기

엠폭스(MPOX)가 뭔가요? 치료제와 예방접종 쉽게 알아보기

왈라머니 2023. 4. 11. 11:53
300x250

엠폭스(MPOX)가 어떤 질병인지. 치료제와 예방접종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엠폭스는 Monkeypox virus라고 하는 원숭이 두창의 이름이 변경된 것입니다.

 

 

목차

1. 엠폭스가 뭐지?
2. 엠폭스로 이름 왜 바꾼 거지?
3. 증상과 치료법이 뭐지?
4. 예방접종도 있나요?
5. 정리

 

 

1. 엠폭스(MPOX)가 뭐지?

 

엠폭스는 얼마 전까지 원순이 두창이라고 불리던 질병으로 Monkeypox virus에 의하여 생기는 발진성 질환입니다.

엠폭스 이미지 사진
엠폭스

 

엠폭스가 이슈가 되는 이유는 동물과 사람, 사람과 사람 간에 접촉으로 전파가 되기 때문입니다. 

 

코로나로 감염병에 민감한 시기에 새로운 질환이 국내에서 발생하면서 관심이 커졌습니다.

 

그동안 우리나라 환자는 해외에서 걸린 경우였는데 6번째 환자는 국내에서 전염이 된 것이라 앞으로 엠폭스가 퍼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금 유럽과 미국, 일본까지 환자가 다수 발생하고 있고 사망자도 나오고 있습니다. 

대륙 대표국가 발생자 수 사망자 수
유럽 스페인 7533 3
프랑스 4128 0
독일 3692 0
영국 3735 0
아메리카 미국 30182 32
브라질 10758 15
멕시코 3828 4
아시아 일본 19 0
태국 15 0

 

그 외 전 세계 발생자와 사망자수는 질병관리청 자료로 확인하세요

엠폭스 발생 내역(질병관리청 발표자료).hwp
0.14MB

 

 

 

2. 엠폭스로 이름 왜 바꾼 거지?

원숭이 두창이라고 널리 불리다가 이름에서 오는 선입견이 차별적 용어로 사용되면서 세계보건기구(WHO)에서 2022년 11월 22일에 엠폭스(MPOX)로 질병명을 바꿨습니다.

 

국내에서도 질병관리청이 원숭이두창과 엠폭스라는 질병명을 6개월간 같이 사용하겠다고 2022년 12월 14일에 발표했습니다.

 

23년 상반기 이후에는 엠폭스(MPOX)가 정식 명칭으로 사용됩니다.

 

 

3. 증상 및 치료법이 뭐야?

 

증상이 뭐예요? 

엠폭스의 대표적인 증상은 얼굴부터 발진이 시작하여 전신에 수두와 비슷한 모양의 수포성발진이 퍼져나갑니다.

엠폭스증상
엠폭스 증상

 

대부분 깊은 발진이고 경계가 명확하며 손이나 발바닥, 항문과 생식기에도 생기는 것이 수두와 비교되는 특징입니다.

 

이렇게 발진이 생기기 1~4일 전에는 열이 나고 근육통과 두통이 발생하는데 고열이 생기면서 사망에 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치료법은 있나요?

일단 엠폭스를 진단하기 위하여 피부 조직을 이용하여 유전자 검출검사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이 검사를 통해 6시간 만에 확진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감염이 확인돼도 항바이러스 치료를 통하여 대부분 경미한 증상만 가지고 4주 이내에 완치가 됩니다. 

 

다만 면역저하자에게 폐렴과 뇌염등의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미국 시가테크놀로지가 개발하여 FDA승인은 받은 티폭스(TPOXX)라는 엠폭스 치료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약을 우리나라 정부도 도임하여 전국 17개 지정 병원에 공급해 뒀습니다. 

 

원숭이두창 경구약 '티폭스' 환자 92% 3주내 완치 -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원숭이두창 치료를 위해 동정적 사용이 허용된 티폭스(TPOXX, Tecovirimat)가 피부병변을 치료하는데 안전하고 효과적이라는 소규모 임상결과가 공유됐다.UC 데이비스 메디컬 센터 연구진이 자마지

www.newsthevoice.com

 

 

 

4. 예방접종도 있나요?

 

백신은 덴마크 회사인 바바리안 노르딕이 진네오스(JYNNEOS)라는 이름의 제품에 FDA 승인을 받아 출시하였습니다. 

 

 

이 백신은 두창 바이러스가 유전자 변형을 통하여 복제할 수 없도록 만들어 부작용을 줄인 특징이 있습니다. 

 

이 백신은 4주 간격으로 2번 투여하면 되는데 현재는 의료진 같은 고위험군에 대해서만 예방접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5000명분에 해당하는 1만 도즈만 도입했기 때문에 일반인이 원한다고 접종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약업신문]FDA, ‘진네오스’ 원숭이 두창 피내주사 ‘EUA’

FDA는 덴마크의 백신 전문 생명공학기업 바바리안 노르딕社(Bavarian Nordic)의 천연두 백신 ‘진네오스’(또는 ‘임바넥스’)를 피내(皮內) 주사제로 원숭이 두창 감염 위험성이 높은 것

www.yakup.com

 

 

 

 

5. 정리

1) 지금 이슈가 되는 엠폭스는 원숭이두창의 이름을 WHO에서 변경한 것이다.

 

2) 엠폭스에 걸리면 얼굴부터 손발까지 발진과 열이 생긴다.

 

3) 보통의 사람은 걸려도 4주 이내 완치가 되지만 면역저하자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4) FDA 승인을 받는 엠폭스 치료제는 미국 제품으로 티폭스(TPOXX)가 사용되고 예방접종은 덴마크의 진네오스(JYNNEOS) 사용된다.

 

5) 국내에 백신이 들어와 있지만 상황상 의료진을 대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일반인 접종은 불가하다.

 

이상으로 엠폭스(MPOX)가 뭔지, 치료제와 예방접종이 가능한지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건강 관련 같이 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아데노바이러스 치료제 있나요? 증상, 진단비용, 성인감염 여부

 

아데노바이러스 치료제 있나요? 증상, 진단비용, 성인감염 여부

아데노바이러스 치료제가 있는지, 증상과 진단비용, 성인도 감염이 되는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독감과 유사하지만 더 길게 고열로 고생하는 질병이 아데노바이러스(Adenovirus, ADV)입니다. 이 글

wallamone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