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이 되는 이야기

GTX A 노선도, 요금, 할인제도, 정차역 확인

2024. 1. 9.
300x250

GTX A 노선의 부분개통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GTX A 노선도, 요금 그리고 어떤 경우 할인이 되는지와 정차역의 상세 레이아웃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목차
1. GTX A 노선도
2. GTX A 요금
3. 할인 방법
4. 정차역 레이아웃

 

GTX 썸네일

 

 

GTX B 노선의 구간별 예상 소요시간 정리

 

GTX B 노선의 구간별 예상 소요시간 정리

인천 송도에서 마석까지 연결되는 GTX B 노선의 구간별 예상 소요시간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 구간을 이용하기를 기대하는 분이라면 소요시간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완공만 되면 서울 중

wallamoney.tistory.com

 

 

 

1. GTX A 노선도

 

GTX A 노선은 총 11개의 역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파주 운정역에서 출발하여 화성시 동탄역까지 연결됩니다.

 

이중 수서역에서 동탄역까지의 노선이 24년 3월 중 부분 개통될 예정입니다. 

 

아래 GTX 전체 노선도를 보시면 빠르게 서울권으로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그중 가장 먼저 개통을 하는 GTX A 노선은 핵심 일자리인 동탄, 성남과 강남권을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GTX 노선도
GTX 노선도

GTX A 개통시기

GTX A 노선의 개통은 24년 3월부터 시작되어 27년에서야 전 구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개통 단계 구간 개통 시기
1단계 수서역 - 동탄역 구간 24년 3월 예정
2단계 운정역 - 서울역 구간 24년 12월 예정
3단계 운정역 - 동탄역 구간(삼성역 미정차) 25년 11월 예정
4단계 운정역 - 동탄역 구간(삼성역 정차) 27년 4월 예정

 

 

GTX A 이동 시간

GTX A 노선이 개통하면 동탄역에서 수서역까지 기존 60분에서 19분으로 줄어듭니다. 또한 운정역에서 서울역까지는 기존 80분에서 20분으로 획기적으로 단축됩니다. 

 

 

 

 

 

2. GTX A 요금

 

최소 기본요금이 3,200원에서 시작되어 거리에 따라서 요금이 차등 적용됩니다. 거장 먼 구간인 운정역에서 동탄역까지 이용하면 6,700원이 적용됩니다.

 

각 역별로 발생하는 요금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동탄역 탑승 요금

동탄역에서 각 역으로 이동하는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역명 요금
용인역 3,450원
성남역 3,950원
수서역 4,450원
삼성역 4,700원
서울역 5,200원
연신내역 5,700원
대곡역 6,200원
킨텍스역 6,450원
운정역 6,700원

 

 

용인역 탑승 요금

용인역에서 각 역으로 이동하는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역명 요금
동탄역 3,450원
성남역 3,450원
수서역 3,950원
삼성역 4,200원
서울역 4,700원
연신내역 5,200원
대곡역 5,700원
킨텍스역 5,950원
운정역 6,200원

 

 

성남역 탑승 요금

성남역에서 각 역으로 이동하는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역명 요금
동탄역 3,950원
용인역 3,450원
수서역 3,450원
삼성역 3,700원
서울역 4,200원
연신내역 4,450원
대곡역 4,950원
킨텍스역 5,450원
운정역 5,700원

 

 

수서역 탑승 요금

수서역에서 각 역으로 이동하는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역명 요금
동탄역 4,450원
용인역 3,950원
성남역 3,450원
삼성역 3,200원
서울역 3,450원
연신내역 3,950원
대곡역 4,450원
킨텍스역 4,950원
운정역 5,200원

 

 

삼성역 탑승 요금

삼성역에서 각 역으로 이동하는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역명 요금
동탄역 4,700원
용인역 4,200원
성남역 3,700원
수서역 3,200원
서울역 3,450원
연신내역 3,700원
대곡역 4,200원
킨텍스역 4,700원
운정역 4,950원

 

 

서울역 탑승 요금

서울역에서 각 역으로 이동하는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역명 요금
동탄역 5,200원
용인역 4,700원
성남역 4,200원
수서역 3,450원
삼성역 3,450원
연신내역 3,200원
대곡역 3,700원
킨텍스역 4,200원
운정역 4,450원

 

 

 

연신내역 탑승 요금

연신내역에서 각 역으로 이동하는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역명 요금
동탄역 5,700원
용인역 5,200원
성남역 4,450원
수서역 3,950원
삼성역 3,700원
서울역 3,200원
대곡역 3,200원
킨텍스역 3,700원
운정역 3,950원

 

 

 

대곡역 탑승 요금

대곡역에서 각 역으로 이동하는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역명 요금
동탄역 6,200원
용인역 5,700원
성남역 4,950원
수서역 4,450원
삼성역 4,200원
서울역 3,200원
연신내역 3,200원
킨텍스역 3,200원
운정역 3,450원

 

 

 

킨텍스역 탑승 요금

킨텍스역에서 각 역으로 이동하는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역명 요금
동탄역 6,450원
용인역 5,950원
성남역 5,450원
수서역 4,950원
삼성역 4,700원
서울역 4,200원
연신내역 3,700원
대곡역 3,200원
운정역 3,200원

 

 

운정역 탑승 요금

운정역에서 각 역으로 이동하는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역명 요금
동탄역 6,700원
용인역 6,200원
성남역 5,700원
수서역 5,200원
삼성역 4,950원
서울역 4,450원
연신내역 3,950원
대곡역 3,450원
킨텍스역 3,200원

 

 

 

 

3. 요금 할인 방법

 

지금 예정된 할인으로는 주말에 타는 경우는 평일 요금의 10%를 할인해 주는 것으로 조율되고 있습니다. 

 

또한 동일 역에서 10분 이내에 재개표를 하여 환승하게 되면 요금이 징수되지 않도록 해서 잘못 탄 경우 빠르게 나오시면 됩니다. 

 

다른 노선에 적용되는 장애인, 65세 이상에 대한 무상 승차는 GTX에 적용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GTX가 원거리에 사는 직장인 들에 대하여 도심지로 빠르게 이동시키는 목적이 있었던 만큼 수요가 줄어드는 주말에 오히려 더 할인을 하게 되고 다른 노선으로 대체가능한 무상 승차는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4. 정차역 레이아웃

 

지금부터는 국토교통부, 국가철도공단에서 제공한 자료를 바탕으로 각 정차역의 레이아웃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주요 특징으로는 지하 수직통로가 개설되는 출입로로 사용된다는 점입니다. 이런 점이 레이아웃에 잘 반영되고 있습니다.

 

1. 동탄역

4개의 출입구가 설치되고 대합실이 만들어집니다. 동탄역에서 삼성역까지는 22분 소요되고 운전역까지는 48분이 걸릴 예정입니다. 

GTX 노선도 정거장

 

 

2. 용인역

주출입구 2개가 만들어지고 분당선 구성역으로의 환승 구간이 생기게 됩니다. 용인역에서 삼성역까지 16분이 걸리고 운정까지는 42분이 소요됩니다. 

GTX 노선도 정거장

 

 

 

3. 성남역

6개의 출입구가 생기고 다목적문화공간도 들어옵니다. 성남역에서 삼성역까지 10분이 걸리고 운정역까지는 35분이 걸립니다. 

GTX 노선도 정거장

 

 

4. 수서역

출입구 1개가 생기고 분당선, 3호선이 있는 수서역과 환승통로가 생깁니다. 수서역에서 삼성역은 4분이 걸리고 운정역은 30분이 소요됩니다. 

GTX 노선도 정거장

 

 

 

5. 삼성역

 삼성역은 복합개발이 진행되어 상업시설과 버스 대합실, 위례신사선 역사가 들어옵니다. 운정역까지 26분 걸리고 동탄역까지 22분 걸립니다. 

GTX 노선도 정거장

 

 

 

6. 서울역

서울역에는 공항철도, 4호선, KTX, 1호선과의 환승이 가능해집니다. 운정역까지 19분, 동탄역까지 28분 걸립니다.

GTX 노선도 정거장

 

 

7. 연신내역

연신내역에는 1개의 출입로가 생리며 3호선과 6호선 환승통로가 만들어집니다. 서울역까지 6분, 동탄역까지는 34분이 걸립니다. 

GTX 노선도 정거장

 

 

8. 대곡역

대곡역에는 2곳의 주출입구가 생기고 경의중앙선, 3호선과 환승이 됩니다.  서울역까지 12분, 동탄역까지 39분 걸립니다. 

GTX 노선도 정거장

 

 

 

9. 킨텍스역

1개의 수직 출입구가 생깁니다. 서울역까지 16분, 동탄역까지 44분이 걸립니다.  

GTX 노선도 정거장

 

 

10. 운정역

두 개의 지상 통로가 생기게 됩니다. 서울역까지 19분, 동탄역까지 48분 걸립니다. 

GTX 노선도 정거장

 

 


GTX가 들어오면 서울로 출퇴근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 개통해야 하는 GTX 노선들이 많지만 GTX A 노선이 부분개통됨으로 진짜 말로만 듣던 열차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요금과 역사 모습, 노선도와 같은 관련 정보를 궁금해할 분들을 위하여 정리해 보았으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GTX A 노선도, 요금, 할인제도, 정차역에 대한 안내를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네이버 블로그 공유 네이버 밴드 공유 페이스북 공유 카카오톡 공유


댓글